본문 바로가기

2020년까지/잡다한지식

비타민d 효능과 하루 권장량은?

   비타민d 효능과 하루 권장량은?



비타민d는 우리몸의 각종생리적 기능유지에 아주 중요한 역학을 합니다. 하지만, 하루의 모든 생활패턴이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현대인들은 비타민d 결핍으로 인해 질환 발병 위험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의 효능


비타민d는 혈중 칼슘과 인의 평형을 유지시켜 정상범위내의 수준으로 조절하는 주요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는데 도움을 주어, 뼈를 형성하고 유지합니다. 

 

▶ 채내에 흡수된 칼슘, 뼈와 치아에 축적, 골다공증, 퇴행성 관절염등 예방



비타민d는 암세포를 발견해 죽인는 유전자의 역할을 강화시킨다는 이론이 있는데요. 비타민d가 암세포에 독성이 나타내기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암의 위험도를 줄여준다. 대장암, 심장병등 예방



비타민d는 다이어트를 할때 비타민d를 추가하는것이 체중을 효과적으로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미국의 한 대학교수가 밝힌바 있는데요. 칼로리를 줄이는 다이어트를 할때 충분한 비타민d가 수반되어야 체중 감소에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비타민d는 다이어트에 도움이을 준다. 비만, 당뇨병등 예방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비타민d를 합성하기 위해 햇빛에 얼굴, 손, 발 등의 부위에 일주일에 2~3회씩 강한 강도로 노출 시켜야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죠. 이렇게 햇빛에 충분히 노출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식품과 비타민d보충용 건강식품을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d의 하루 권장량은 50세 이하의 성인은 5이고, 15세 이하의 어린이와 50세이상 임신부와 수유부는 그 2배인 10㎍이다.



▶ 비타민d 급원 식품과 함유량(㎍/100g)


연어 - 32, 말린표고버섯 - 17, 참치 - 5, 우유 - 4, 삶은달걀 -  3, 버터 - 2 


음식으로 섭취하는경우, 채네에 흡수되는 비율은 사람마다 다 다를 수 있습니다. 너무 과하게 먹는것은 좋지 않으나, 너무 적은양을 먹는다면 흡수율이 아주 적어집니다. 


식사시에 비타민d가 함유된 음식을 꼭 챙겨서 먹도록 하고, 식사를 자주 거르는 분들이라면 별도의 비타민d 건강식품을 챙겨먹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