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년까지/잡다한지식

정기예금 금리비교

   정기예금 금리비교


정기예금 금리비교


부동산 투자다 주식이다 한동안 투자(투기?) 바람이 불었었는데요. "이자도 얼마 안주는 은행에 돈을 넣어놓는 것은 바보같은 행동이다"라는 말까지 나돌정도로 한동안 등한시 되었던 정기예금, 적금 등의 금융상품이 최근금리 연 3%에 가까워지는 움직임을 보이며 다시 각광받고있습니다. 


정기예금 금리비교


물론 물가상승률을 생각한다면 현금 그대로를 장기간 묶어두는것은 당장의 현금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이라 말할 수 있겠죠. 하지만 우리는 워런버핏처럼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자산의 가치를 높이고, 인공지능 컴퓨터처럼 수억개의 정보와 실천으로 수익을 내는 1%의 삶이 아닙니다. 


(사진출처: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가장 현명하고 현실적인 방법은, 1년에 벌이들이는 수익이 한계가 있고 고정적인(직장인)상태에서 그 돈이 무자비하게 흘러나가지 않게, 내가 인식하지도 못하는 사이에 주머니에서 사라지지 않게 잘 묶어두어 지키는 것이죠. 티끌모아 태산이 되지는 않지만, 티끌모아 재산은 됩니다.(라임쥐기네~)



    정기예금 금리비교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해볼수 있도록 금융감독원에서는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를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은행과 저축은행 상품을 한꺼번에 비교해볼 수 있어서 편리하더라구요.



시중은행 금리 1위 : 케이뱅크 코드K 


저축금액은 1,000만원으로 12개월(1년) 정기예금을 들경우 최고금리를 적용해 세후이자가 가장 높은 기준으로 정렬했는데요. 1위는 케이뱅크(인터넷은행)의 코드K 정기예금으로 최고우대금리 2.40%, 세후이자 : 203,040원으로 가장 높다고 나오네요. 가입방법은 인터넷뱅킹과 스마트폰으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K뱅크 사이트에 들어가봤는데요. 1위를 한 코드K 정기예금 외에, 주거래우대 정기예금이 금리 2.60%으로 더 높더라구요. 차이점을 비교해보니 코드K는 아무 조건없이 적용되는 이율이구요. 주거래우대는 K뱅크를 급여통장, 카드로 이용한 실적이 있는 경우 더 2.60%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K뱅크 실적이 없어서리,,)



저축은행 금리 1위 : 조흥은행



위의 시중은행 검색과 마찬가지로 저축금액은 1,000만원, 12개월(1년) 정기예금으로 비교해봤는데요. 조흥은행이 최고 금리 2.58%로 제일 높았어요. 1, 2위 둘다 조흥은행인데요. 두 상품의 차이는 복리와 단리인 이자계산방식에 있어요.


(사진출처:조흥은행홈페이지)


자세히 보기위해 조흥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봤어요. 단리와 복리 숫자로 보면 갸우뚱하지만 쉽게 말하자면, 단리는 매년(연이율)이자가 발생하고, 이자에 이자는 없구요. 복리는 매년 이자가 발생하고, 그 이자에 이자가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해가 쉽게 대출을 예로들면, 대출 이자도 복리로 계산이 되는데 이자에 이자를 낳는다고 생각하면 갚아야 하는 돈이 시간이 갈수록 무섭게 불어난다는게 체감이 되죠?(무서운 어깨아저씨들이 원금보다 배가 되는 이자를 갚으라고 하는 영화속 장면들;;) 복리는 시간의 마법이라는 얘기가 있듯이, 복리 상품의 경우는 장기간 내가 해지하지 않고 들 수 있으면 참 좋은 상품인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