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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까지/알아두면ㄱ이득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무료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무료 방법


우리나라의 국민건강보험 제도는 국민들의 질병이나 부상의 발생으로 인해 부담스럽게 청구되는 진료비로 가계의 생활비에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사회보장제도 중의 하나입니다. 



평소에 우리들이 꾸준히 납부하던 건강보험료는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부상에 의해 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고 그 병원비를 납부할때 건강보험료의 보험급여가 역할을 하게 됩니다. 



건강보험료는 지역가입자 또는 직장가입자 피부양자의 형태로 일반적인 소득이 발생하는 국민이라면 모두 납부의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나의 권리와 소득에 대한 증명서류이기도 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인터넷발급이 가능한 서류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에서 발급이 쉽게 가능합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자격을 확인하는 기관에서도 많이 요청하기도 하는 서류이니 인터넷발급 방벙블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받게되면 그동안의 나의 건강보험 가입 이력 전체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어떤 자격으로 가입되고 상실되었는지에 대한 상세한 날짜와 그 이력 확인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받는 방법으로 직접 가까운 공단을 방문하거나 콜센터로 전화를 걸어 팩스로 발급받는 방법도 있는데요. 집이나 직장에서 쉽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를 검색합니다. 발급 비용은 무료이구요. 발급받고자 하는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준비합니다. 파일로 다운받을 수도 있구요. 프린트로 종이출력을 하고자 하면 프린트가 있는 곳에서 준비하도록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에 들어오면 제일 처음 보이는 화면에서 바로 자격득실확인서발급이라는 아이콘이나 글자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을 위해 자격득실확인서발급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화면이 보이실텐데요. 여기서 주민번호를 임력하고 본인인증 절차만 거치면 바로 발급이 가능 하기 때문에 발급과정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본인인증을 하기전에 상단의 보안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하니 반드시 설치박스에 체크하고 설치를 먼저 진행 하도록 합니다



보안프로그램이 모두 설치되었다면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클릭해 인증서의 위치를 선택하고 인증서가 확인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확인을 누르면 인증절차는 모두 완료됩니다.



로그인을 하게되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이 바로 가능합니다. 그동안 나의 건강보험 가입자격 이력이 전부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전체를 발급받아도 되고 내가 원하는 자료만 따로 ①선택 해서 ②프린트 발급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서 출력하거나 파일로 저장할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팩스전송을 하려고 한다면 똑같이 원하는 부분의 선택이나 전체선택을 한 후 팩스전송 버튼을 눌러서 전송해도 됩니다. 



이렇게 조회조건에서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전체를 구분해서 원하는 조건만 조회 및 발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선택한 후 프린트발급을 눌러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발급이 거의 완료되었는데요. 그 다음으로 빼놓지 말아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받는 형태를 지정하라고 나오는데요. 파일로 저장할 경우 저장을 누르고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저장 경로를 선택합니다. 바로 프린트 출력 하실 경우는 열기를 누릅니다.



발급된 자격득실확인서를 열기 위해서는 발급받는 분의 주민번호 앞자리 생년월일(년도월일) 6자리를 입력해야 합니다. 사업자의 경우는 사업자둥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파일을 열기 위해서는 Adobe Acrobat Reader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만약 깔려있지 않다면 앱받기를 눌러 설치하면 됩니다.



생년월일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발급된 확인서가 보여집니다. 선택된 자료의 내용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 한 후 좌측 상단의 프린트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프린트 출력을 하면 됩니다.



팩스전송의 경우는 원하는 자료를 선택하고 맨 우측 팩스전송 버튼을 누르면 팩스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프린트발급과 팩스전송의 경우 다른점이 있는데요. 



발급의 경우는 내 주민등록 번호를 표시 또는 별표로 숨김을 선택을 할 수 있지만 팩스전송은 개인정보보호 때문에 주민등록번호 뒤6자리는 무조건 별표처리 되어 전송됩니다. 


간혹 서류를 요청할때 주민번호를 전체표시하여 제출하라고 곳도 있기때문에 팩스전송 전에 여부를 발송 할 곳에 먼저 문의해보는게 좋습니다.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정리


 1.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에 접속

 2.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 로그인

 3.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에서 원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발급


자격득실확인서는 자신의 자격과 소득에 대한 여부를 가늠하는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종종 제출을 요청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접 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는 불편을 겪는것보다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