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년까지/잡다한지식

주식 매매 세금

   주식 매매 세금



주식 거래를 할때는 세금과 수수료가 따라붙는데요. 무턱대고 매수, 매도를 진행하게 되면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거래소나 코스닥 종목을 매매할때 내는 세금과 수수료는 오프라인 거래, 온라인 거래, HTS, MTS 등 상품과 이용방법에 따라 나뉘는데요. 대부분의 소액주주인 우리가 내는 부분은 간단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주식 거래시 붙는 세금은 매도할때만 징수하는데요. 증권거래세 0.15% + 농특세 0.15%로 합쳐서 0.3% 입니다. (단, ELW/ETF는 거래세와 농특세가 붙지 않아요.) 그리고, 주식 매매 수수료는 매수, 매도할때 증권사 수수료+ 유관기관 수수료가 붙는데요. 증권사별로 수수료율은 천차만별입니다.



사실상 증권사 수수료가 무료라고 해도 유관기관 수수료가 추가로 있기 때문에 수수료 0원은 없는 셈인데요. 이 유관기관 수수료도 증권사마다 적용비율이 다 다르기때문에 해당 고객센터에 꼭 확인해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수수료를 최대한 아끼기 위해서는 무료수수료 이벤트 증권사를 이용하는게 좋고 무료이벤트가 끝나면 다른 증권사로 옮겨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0.몇퍼센트라고 해서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하루에 단타로 수십번 100만원가량의 주식을 사고 팔게 되는경우 팔때마다 손절을 하게 되면, 결국에 잃는 돈과 세금수수료가 마음의 부담과 함께 만만치 않아집니다. 


잃는것도 서러운데 세금과 수수료까지,,오늘도 이렇게 저는 슬퍼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