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년까지/잡다한지식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이자 계산법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이자 계산법

요즘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러 다니면서 인터넷으로 은행으로 손품발품 팔고 다니느라 정신이 하나도 없어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모르겠어요~

한창 알아보러 다니니 대출금리가 다 비슷한듯 하면서도 천차만별이더라구요. 대출금, 대출이자, 상환방법, 기간등 고려할건 정해져 있는데 왜 고민은 더 늘어가는지,,

전세금 구하려고 대출금 알아보러 다니는데 대출을 제일 많이 받을 수 있는게 주택담보대출이라는 이 아이러니함,,집없는자의 설움이 매일매일 느껴지는 요즘이네요.

요즘 매일 하는게 대출이자 계산인데요. 각 금융기관 사이트나 포털검색창에서도 대출이자 계산기나 계산법이 제공되기 때문에 언제든 쉽게 확인 할 수 있더라구요.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이자 계산법은 최초 받을때만 필요한게 아니고 상황에 따라서 갈아타야할때도 대비해서 알아두는게 좋다고 하더라구요. 취미(?)로 매일 두들겨봐야할까봐요.쩝,,

저는 주로 다음검색을 이용하기 때문에 검색창에 [대출이자 계산기]라고 검색해서 사용합니다. 간단하고 바로 확인 할 수 있어요.

어제 알아보고 온 조건으로 검색을 해봤는데요. 금액, 기간, 금리, 상황방법을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결과값이 우측에 바로 나옵니다.

   상환방법 용어알아두기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매달 원리금(원금+이자)을 일정한 금액으로 납부합니다. 초반에는 이자비율이 높다가 갈수록 원금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중도상환 계획이 있다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높게 나올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
: 매달 일정금액의 원금에 이자를 합해 상환하므로 잔금에 따라 줄어드는 이자를 납부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매달 금액이 달라지며, 위아래 상환방식들중에 대출이자가 가장 적습니다.

▶ 만기일시상환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한꺼번에 갚는방식이라 만기일 전까지는 부담이 적지만 그런만큼 위 상환방식들중 대출이자가 제일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