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년까지/잡다한지식

으뜸효율가전 환급 가전제품 구매비용

  으뜸효율가전 환급 가전제품 구매비용


으뜸효율 가전 환급 신청이 이제 한달 정도 남았는데요. 아직 모르고 신청을 하지 않아 환급 받지 못한 분들은 어서 서둘러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을 환급 받는게 좋습니다.



한시적으로 환급대상자가 가전제품을 구입 한 경우에 확인절차를 거쳐 구매금액의 10%(대상자 한 가구당 최대한도 20만원)을 환급해 주는 것인데요. 이 환급은 신청한 모든이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환급대상 안에 속해야만 합니다. 



환급대상이라고 하면 '한전의 전기요금 복지할인을 받고 있는 대상자가구'만 해당되는데요. 대상가구는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 확인증의 ①할인대상자 + ②가구원(주민등록 상의 동일 세대)여야 합니다. 할인대상 가구의 할인대상자 또는 가구원이 구매하여 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더 자세하게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자는 장애인(1~3급), 국가/5.18유공자(1~3급 상이자) 그리고 독립유공자와 유족, 3자녀 이상, 대가족(5인 가족), 출산가구(3년 미만) 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사회복지시설, 생명유지 장치사용 가구가 해당됩니다.



으뜸효율가전 환급 신청대상자가 준비해야 할 필요서류는 할인대상자 본인이 구매하여 환급 신청할 경우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확인증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만약 할인대상자의 가구원(주민등록 상의 동일세대)이 구매하여 환급 신청을 하는 경우라면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 확인증과 주민등록등본(해당 가구원임을 증명)을 준비해야 합니다.


환급 대상자를 알아보았다면 이제 환급 가능 제품을 알아두어야 하는데요. 10개 품목과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그리고 적용기준 시행일을 확인해야 합니다. 


● 품목 / 등급 / 적용기준 시행일

- 냉장고 / 1등급 / 18년 4월 1일 

- 김치냉장고 / 1등급/ 17년 7월 1일

- 에어컨 / 벽걸이 1등급, 그외 1~3등급 / 18년 10월 1일

- 세탁기 / 일반 1~2등급, 드럼 1등급 / 18년 7월 1일

- 냉온수기 / 1등급 / 18년 1월 1일

- 전기밥솥 / 1등급 / 18년 4월 1일

- 진공청소기(유선) / 1~3등급 / 19년 1월 1일

- 공기청정기 / 1등급 / 18년 1월 1일

- TV / 1등급 / 17년 1월 1일

- 제습기 / 1등급 / 16년 10월 1일



  으뜸효율가전 환급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쉽게 가능한데요. 신청방법은 대상자 본인이 신청하는가 대상자 가구원이 신청하는가에 따라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접속한 후 신청하기에 들어가 본인신청과 대리인신청 중에 선택하면 되는데요. 대리인의 경우 위임장을 다운받아 작성 후 업로드 해야 하는 부분이 추가 될 뿐 방법이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휴대폰 인증 절차를 거친 후 개인정보 및 민감정보 수집이용 동의를 한 후 성명, 주소 등 필요정보를 입력합니다.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 확인증을 업로드 해야하는데요. 확인증 발급 문의는 한전콜센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다음 단계로 구매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구매처, 품목, 모델명 그리고 구매일자와 구매금액을 차례로 입력한 후 거래내역서와 영수증,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라벨사진을 업로드 해야합니다. 



모델명을 입력할때는 에너비소비효율등급 라벨에 기재되어 있는 모델명을 기입해야 하고, 거래증빙서류에도 라벨의 모델명과 반드시 동일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제조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S/N은 제외하고 숫자'0'을 입력할 때는 Ø와 알파벳 'O'를 구분하여 기입해야 합니다. 입력한 내용을 증빙하기 위해서 제조번호가 포함된 이 명판사진도 함께 업로드 해야하는데요. 반드시 제조번호도 업로드 해야합니다.



이 단계까지 모두 진행하였다면 마지막으로 본인 명의 계좌번호를 입력 한 후 계좌 유효성이 확인되면 신청은 모두 끝이 납니다. 다만, 계좌의 예금주명과 구매자(환급신청자)는 동일해야 합니다.




으뜸효율가전 환급 신청시 에너비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명판을 확인하고 사진을 찍어 업로드 해야하는데요. 이 명판은 해당 제품이나 제품회사에 따라서 형태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제품 구매 시 미리 알아두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해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으뜸효율가전 환급 홈페이지에 가면 다양한 제품군과 명판 위치 확인 예시 사진들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해도 제품이 워낙 각양각색 다양하기 때문에 해당 제품사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