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년까지/잡다한지식

강아지 토하는 이유 우리의 세심한 관찰과 대체가 필요해요.

   강아지 토하는 이유



반려견을 키우다 보면 눈을떼는 순간 벌어지는 사고들, 응급상황들 때문에 놀랄때가 정말 많은데요. 특히 강아지들이 토 했을때, 초보견주분들이 많이 당황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세상에 보이는 많은 사물에 호기심이 많은 이 녀석들이 돌아다니며 이것저것 잘못 주워먹어서 구토 증상이 나타날때도 있어요.

하지만 건강상태에 따라서 구토를 하기도 하니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가서는 안되겠죠? 다행히도 토색깔로 어떤 유형인지 구분이 가능하고 대처를 할 수 있으니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어요.

어디가 아파토 말을 할 수 없는 댕댕이들의 상태는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세심하게 살피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해요.


   토사물 색깔로 알아보는 원인

초반에 가장 많은 사유로 동물병원을 찾는다는 사유 중 하나가 노란색토를 했을때라고 하는데요. 위장장애 혹은 공복이 길어졌을때 담즙이 올라오면서 노란색을 띄는 공복구토가 많습니다. 

식사시간이 불규칙적이거나 사료를 거부하면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자동급식기를 설치해주고 함께 있을때도 제시간에 사료를 먹을수 있도록 도와줘야합니다. 

사료를 먹지 않는다고 간식을 많이 주는 경우 반복적으로 악순환이 될 수 있는데요. 사료두번에 간식 한번정도로 조절해서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야합니다.

그렇지만, 스트레스에 의한 구토증상은 습관적으로 자주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안정이 될 수 있도록 산책을 자주 해주고 반려견이 싫어하는 환경을 자세히 관찰하여 바꿔주어야합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이미 많은 경우라면 미용후에도 노란색거품토를 하는경우가 있는데요. 집으로 돌아와서 안정감을 주도록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합니다.

일시적으로만 토를한다면 식습관과 생활을 바꾸어서 진정되게 유도해주시고, 너무 자주 혹은 며칠동안 반복된다고 관찰이 되면 가까운 병원으로 찾아가보는게 좋습니다.




 하얀색거품토를 하는경우라면 감기에 걸렸거나 기관지 호흡기 질환쪽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한경우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따듯한 물을 주시고 평소 습도조절에 유의해주시는게 좋은데요.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여러번 반복하거나 하루, 이틀이상 계속 하얀색토사물이 보인다면 전문의를 찾아가 꼭 진료를 해보는게 좋습니다.



사료를 급하게 먹거나 과식했을때 갈색을띄는토는 사료나 음식물이섞인채로 나온경우입니다. 식탐이 많은경우 허겁지겁 먹기 때문에 소화를 하지 못하고 토하게됩니다. 

반나절 사료나 간식을주지 마시고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자주 먹이고 부드러운류의 사료를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에 장거리 차를 타고 가는경우 멀미에 의해 먹은사룔르 토하기도 하는데요. 장시간 차를 태워야하는 경우는 출발전 몇시간정도 공복상태를 만들어주는게 좋습니다.



피가섞인 혹은 적갈색 또는 냄새가 심한 구토를하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발견 즉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야합니다. 

감염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해두었다가는 자칫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지체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녀석들이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것은 건강상태의 신호를 알리는것일 수 있기때문에 자주인지 잠시인지 무엇때문인지 세심한 관찰과 관심이 필요한것 같아요.

행복하자~행복하자~아프지말고~!!녀석들과 오래오래 행복한 우리가 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대처와 공부도한 필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