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년까지/잡다한지식

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수시로 찾아보기

   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최근 결혼한 친구부부들을 만나면 공통점이 하나 있어요. 몇년전 아파트값이 상승하기전이나 막 상승할 시기에 샀던 부부들은 그렇게 세상 긍정적일수가 없고 금실도 어찌나 좋은지요. 그반대로 그때 둘중 하나가 사자고 했는데 안사고 지금도 전세집이거나 다세대주택을 샀던 부부들은 니탓이네~내말 안들었네~티격태격~


세상 모든 가족들이 그런것은 아니지만 신기하게도 최근에 결혼한 친구들에게서 보이는 비슷한 증상들~아직은 미혼이지만 그래도 대출 잘 나오던때에 한창 부동산경매 책에 빠져 있었던 저로서는 실천을 못했던 내자신을 탓(?)하게 되네요. 

에휴~실천안했으면 아무것도 아닌것을~ 아쉬워할필요도 없는건데도,,ㅎㅎ봐뒀던 곳이 거의 1억9천이나 오르니 괜히 내돈도 아닌데 잃은 것 같은 이 놀부심보는 뭘까요~? 참 사람 마음이란게 어찌나 간사한지요.

살면서 기회는 여러번 옵니다. 다만 우리가 기회인지 모르거나 준비가 안되어 있을때는 너무도 쉽게 놓쳐버리는 것이지요.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지금의 저도 마찬가지구요. 그렇다면 우리는 평소에 잘 갈고 닦은 마음과 돈(정확히는-구할방법), 지식으로 나의 무기를 갈고 닦아둬야겠죠?

한창 경매 관련서적을 봤을때 국민은행조회사이트 KB부동산 Liiv ON(리브온)에서 검색해서 공부한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봤어요. 하지만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실거래가공개시스템부터 확인하고 참고하면서 비교해가는 방법도 좋을것 같아요.


뉴스기사, 신문, 라디오방송 할 것 없이 아직도 뜨거운감자인 실.거.래.가 이슈가 논란인데요. 일단 어떻게 조회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검색창에 실거래가공개시스템을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거래신고제를 통해 수집된 실거래자료를 공개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매매실거래가 공개는 2006.1월부터 부동산거래신고및주택거래신고를 한 주택(아파트,연립/다세대,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상업·업무용 부동산 및 2007년 6월 29일 이후 체결된 아파트 분양/입주권을 대상으로

전월세가실거래가 공개는 2011년 1월부터 읍·면·동주민센터일부공개 가능한 대법원 등기소의 주택(아파트,연립/다세대,단독/다가구,오피스텔) 확정일자 자료를 대상으로


▼ 맨위 상단메뉴에서 최대의 관심사 아파트를 클릭해봤습니다. 원하는 기준년도와 주소를 입력해주고 검색을 누릅니다.

뉴스에 많이 보도되었던 강남구에 위치한 개포동을 입력해봤습니다. 왼쪽 하단에 검색결과로 아파트주소가 나와있고 우측 지도에는 실제 위치해있는 지도에 말풍선으로 표시 되어 있습니다. 


▼ 지도에 있는 말풍선을 클릭하니 상세정보창이 뜹니다.

매매와전월세 년도, 면적, 금액을 선택 할 수도 있고 차트보기와 인쇄기능도 가능합니다. 전산공부 보기라는 부분도 눌러보았어요.(아래, 아래 화면설명)


▼ 년도와 면적을 선택하여 차트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거래가는 월별 평균 거래금액을 뜻합니다. 전월세는 월세 금액이 없고, 전세금만 있는 자료만 나타납니다.


▼ 위의 지도를 클릭했을때 나왔던 전산공부-[보기]를 눌렀을때 뜨는 창 입니다.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건축물대장을 선택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실제 토지이용계획등을 알아보기 위해 국토부의 또다른 사이트를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불편함이 없어서 좋은듯 하네요.


더욱 쉽고 빠르게 찾아보는 방법도 있는데요. 맨처음 메인화면으로 돌아것 우측상단의 (구)실거래가공개시스템을 클릭해줍니다.


▼ 우측하단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선택하고 검색클릭해줍니다.


▼ 원하는 탭을선택-내용입력-검색합니다.


▼ 선택한 조건이 표로 정리되어 팝업 창으로 열립니다.


▼ 우측 전산공부 돋보기를 클릭하면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토지 대장, 건출물 대장이 한번에 확인가능합니다. 

조회하는 방법은 어렵지는 않아요. 다만 한번조회해보고 머리속으로만 기억하는 것보다 제일 좋은 팁은 엑셀화면에 내용을 복사해서 정리하고 내가 관심 있는 곳, 향후 몇년 뒤에 내가 살집이다! 찍어두고 데이터를 쌓는것입니다.


● Tip. 내가 살수 있다라고 한곳을 찍어놓고 세뇌(?)를 시키며, 그곳의 10년간의 데이터를 위의 방법으로 찾아서 엑셀로 정리해두고 저장합니다.

자료는 꾸준히 조회해가면서 업데이트 시켜줘야겠죠~? 몇주, 한달, 반년, 혹은 1년 중에 스스로 정해두고 조회한상세한 내용을 엑셀에 하나하나 추가시켜 주면 됩니다.


두껍아~두껍아~헌집줄게~새집다오~!아니~아니, 대출줄게 새집다오~!